티스토리 뷰

사진=shutterstock(이하)

 물은 사람 뿐만 아니라 개와 고양이에게도 필수 '영양소'입니다. 개의 경우 체내 수분의 5%만 잃어도 결핍증이 일어납니다.

 

체내 수분의 15%를 잃게 되면 사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신선하고 오염되지 않은 물을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동물의 경우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스스로 물을 찾아 마시므로 일정량을 계산하여 공급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적정량 이하를 마시게 되면 탈수 등의 문제가 생기게 되므로 적절한 양의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적정 음수량은 평균적으로 체중 10kg 이하 소형견의 경우 하루에 몸무게 kg당 60ml 정도의 물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개의 몸무게가 4kg일 경우 적정 음수량은 하루 약 240ml입니다.

 

몸무게가 11~25kg의 중형견은 몸무게당 하루 50ml이, 대형견은 몸무게당 하루 40ml이 적당합니다. 일

 

반적으로 우리가 사용하는 종이컵에 물을 가득 채우면 약 200ml이 담기므로 종이컵 기준으로 적정 음수량을 제공해 줄 수 있습니다. 

 

고양이의 경우는 적정 음수량에 대한 여러 가지 견해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몸무게 1kg당 하루40ml 이상의 물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만일 개와 고양이 모두에서 하루에 몸무게 1kg당 100ml 이상의 물을 마시게 되면 물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이므로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당뇨나 신부전 등이 대표적인데 이런 경우는 반드시 동물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원인이 무엇인지 진찰을 받아 보아야 합니다.

 

수량은 기타 다른 요인에 영향을 받기도 하는데 예를 들어 개가 염분의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경우 음수량이 50% 이상 늘어나기도 하고 반대로 염분이 적게 들어 있는 음식을 먹는 경우 정상보다 물을 약 20% 정도 덜 마시게 됩니다.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는 경우에서도 개와 고양이 모두에서 음수량이 증가합니다.

 

반대로 굶거나 섭취하는 음식물의 양이 적으면 그와 비례하여 마시는 물의 양도 줄어들게 됩니다.

 

임신, 수유, 성장기 때에서는 더 많은 에너지가 섭취되어야 하고 이에 따라 수분 섭취량도 증가합니다. 

 

물의 섭취는 결석질환의 치료와 재발방지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결석 질환의 관리를 위해 염분 함량이 증가된 처방식을 급여하는 경우 음수량이 증가하기 때문에 제공하는 물의 양을 1.5~2배까지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동물이 적정 음수량 대비 너무 적은 양의 물을 마실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음수량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쁜 냄새가 없이 깨끗하고 신선한 물을 항상 공급하거나, 물그릇을 항상 가득 차게 채우는 방법(고양이가 물그릇 가장자리에 수염이 닿는 것을 싫어하는 경우), 물그릇을 여러 곳에 배치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특히 고양이의 경우 물이 흐르도록 설계된 시판되는 음수기를 이용하거나 음식을 여러 번에 나누어 공급하는 방법, 플라스틱 용기를 세라믹으로 바꾸는 등 물그릇의 재질을 바꿔보는 방법, 그리고 캔푸드를 급여하거나 건식 펫푸드에 따뜻한 물을 섞어 주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 본 콘텐츠는 정설령 수의사가 노트펫에 기고한 칼럼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노트펫(www.notepet.co.kr)에  방문하시면 더 알찬 정보를 만날 수 있어요:D

[추천콘텐츠]

 

어디 있나 찾았더니 버리려고 놔둔 상자에..˝역시 고양이˝

[노트펫] 어디 있나 찾았더니 버리려고 놔둔 종이상자에서 혼자만의 시간을 보내고 있던 고양이의 모습이 공개돼 웃음을 자아내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반려동물 커뮤니티에 "어디 있나 계속 찾았는데 현관문 앞에 버리려

www.notepet.co.kr

 

˝냥아, 불 꺼줘˝ 전등 대신 꺼주는 인공지능(?) 고양이

[노트펫] 주인 대신 전등을 꺼주는 고양이 영상이 온라인을 뜨겁게 달궜다. 은지 씨는 지난달 28일 한 반려동물 커뮤니티에 "불 끄기 귀찮을 땐 고양이를 키웁시다"라며 반려묘 뿌고의 영상 하나를 게재했다. 영상에서 뿌

www.notepet.co.kr

 

˝좋은 건 같이 봐야 해!˝..야무지게 '젤리' 자랑하는 고양이

[노트펫] 말랑말랑한 '젤리' 하나로 랜선 집사들의 마음을 단번에

www.notepet.co.kr

 

오줌지도 그린 강아지가 혼나는 방법..˝실수해도 사랑스러워˝

[노트펫] 이불에 오줌지도를 그린 강아지가 벌받는 모습이 화제다. 승범 씨는 지난달 28일 한 반려동물 커뮤니티에 "다시는 이불에 오줌을 싸지 않겠습니다"라는 내용과 함께 두발로 서서 머리에 키를 쓴 반려견 빈이의

www.notepet.co.kr

 

전국 전철역에서 사람들을 맞이하는 7마리 고양이

[노트펫] 서울 홍대입구역 삼팔이, 부산 서면역 뭉치, 대구 중앙로역 태희... 전국 6대 도시의 전철역에서 7마리의 고양이가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지난 6일 서울 지하철 2호선 홍대입구역을 시작으로 전

www.notepet.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