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아지들은 주인이 돌아오면 반가움의 표시로 껑충껑충 뛰고 짖어대는 등 열렬한 환영식을 해주는데요~ 그러다가 주인에게 뽀뽀를 해주기도 합니다. 강아지를 키우는 분들이라면 이런 경험 몇 차례 했을 텐데요~


강아지는 왜 주인에게 뽀뽀를 하려고 할까요?

첫 번째, 무리의 리더에 대한 복종 심리 때문입니다.

강아지가 주인에게 결사적으로 뽀뽀를 하려 하고 핥는 것은 자신의 서열이 자신에게 뽀뽀를 당할 사람보다 낮다는 것을 공개적으로 알려주는 행위이기도 합니다.

즉, 강아지는 사람에게 철저히 복종해야 한다는 것을 무리 구성원들에게 노출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무리라는 개념은 강아지가 살고 있는 집의 모든 가족들인데요~ 강아지는 자기 자신을 사람 무리의 구성원 중 하나라고 보는 것입니다.

또한 강아지는 조상인 늑대와 마찬가지로 무리 구성원 중에서 대장이라고 할 만한 사람에게 철저히 복종합니다. 그래서 집안에서 가장 덩치가 크고 목소리도 우렁찬 남자 성인 아빠가 무리의 대장이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강아지는 보통 아빠에게 철저히 복종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먹을 것을 주세요~ 

새끼 늑대는 어미 늑대가 돌아오면 먹을 것을 달라고 재촉합니다. 손이 없는 어미 늑대는 새끼들을 위해 뱃속에 든 음식물을 꺼내놓는데요~ 강아지에게도 이러한 습성이 남아있어 결국 뽀뽀하는 이유는 먹을 것을 달라는 의사표시입니다.


세 번째, 여러 가지 의미를 담은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강아지들은 서로 입과 생식기, 항문 주위의 냄새를 맡으면서 서로 인사와 정보 교환을 합니다. 그래서 주인에게도 주위의 흔적을 통해 '오늘 어디서 뭐했어요?'라고 묻는 거랍니다.




그런데 강아지와 과연 뽀뽀해도 괜찮은 걸까요?

사람과 강아지의 구강 내 세균총이 달라 세균 전염 가능성은 적다고 하지만, 입 냄새 없는 강아지와의 상쾌한 뽀뽀를 위해 어렸을 때부터 양치질 습관을 꼭 길러주세요:D



노트펫(www.notepet.co.kr)에 

방문하시면 더 알찬 정보를 만날 수 있어요:D



[추천콘텐츠]

강아지 인지기능장애증후군 의심 행동은?

우리 강아지가 세상을 보는 방법

댕댕이도 치석 관리는 필수!

늙은 강아지와 생활하기 꿀tip

반려견 분리불안 예방 및 교육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