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어두운 곳에서 반짝이는 고양이의 눈을 무서워하거나 꺼리는 사람들도 있지만, 마치 우주를 담은 듯 영롱하게 빛나는 눈은 많은 집사들이 특별히 사랑하는 모습이기도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같은 코숏이라 하더라도 고양이의 눈 색깔은 각기 다양합니다. 고양이의 눈 색깔은 왜 이렇게 여러 가지인 걸까요?


 

눈 색깔을 결정하는 세포는 멜라닌

모든 고양이의 눈동자는 검정색이지만, 눈동자를 둘러싼 그 주변 홍채 색깔이 각기 달라 ‘눈 색깔’로 여겨집니다. 눈 색깔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바로 멜라닌이라는 세포로, 멜라닌의 정도에 따라 파란색에서 구리색 사이의 어느 지점이 눈 색깔로 결정됩니다. 멜라닌이 많을수록 구리색에 가까워지고, 멜라닌이 적으면 파란색을 띠게 됩니다.


새끼 고양이는 눈 색깔이 변한다?

태어난 지 얼마 되지 않은 새끼 고양이는 아직 눈 색이 완전히 결정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눈 색깔을 결정하는 멜라닌이 아직 부족하기 때문에 어릴 땐 파란색 눈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 생후 4~6주가 넘어서면 점점 멜라닌이 늘어나며 비로소 고유의 색깔이 완전하게 결정됩니다.

 

사람들에 의해 선택된 색깔

사실 자연발생적으로 고양이의 눈 색깔이 이렇게 다양한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인위적으로 품종묘를 탄생시키며 비교적 눈에 띄는 색깔을 선택했고, 그래서 멜라닌이 적고 밝은 색의 눈을 가진 품종묘가 늘어나게 된 것입니다.



오드아이와 파이아이

고양이 눈 색깔에서 특히 독특한 경우가 바로 '오드아이'와 '파이아이'인데요~ '오드아이'는 의학용어로 홍채이색증이라고 하는데, 양쪽 눈의 색깔이 다른 경우를 말합니다. 양쪽 눈의 멜라닌 색소가 한쪽은 많고 한쪽은 적어서 색깔의 차이가 발생한 것으로, 보통 청색과 갈색의 조합이 가장 많습니다.

'파이아이'는 한 개의 눈 홍채에 두 가지 색이 함께 보이는 것인데요~ 파이의 한 조각을 자른 것처럼 다른 색이 섞여 있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노트펫(www.notepet.co.kr)에 

방문하시면 더 알찬 정보를 만날 수 있어요:D


[추천콘텐츠]

지나치게 몸을 핥는 고양이, 왜 그럴까?

입을 벌리고 숨을 쉬는 고양이 '개구호흡'

고양이 vs 집사의 물러설 수 없는 '자존심' 한판 승부

"집사야, 네가 왜 거기에.." 어이 없는 고양이들

고양이가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