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기고양이를 처음 키우는 초보 집사라면, 사료부터 잠자리까지 신경 쓸 것이 한두 가지가 아닐 텐데요~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아기고양이의 안전! 아기고양이에게 안전한 집 만들어 주는 방법 10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D



1. 아기고양이 전용 방을 준비해주세요.

아기고양이를 집에 데려온 첫 주에 고양이가 한 방에서만 지내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방에 밥그릇과 물그릇 그리고 침대, 장난감, 배변함 등을 두고, 다른 방으로 갈 필요가 없도록 필수품을 구비해놓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집 전체를 탐험하기 전까지 이 방에 친숙해지도록 적응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2. 얕은 배변함을 마련해주세요.

초기 몇 주간 얕은 배변함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고양이가 잘 올라가고 내려올 수 있도록 높이가 낮은 배변함을 고르면 됩니다. 그리고 배변함 위치는 침대, 밥그릇 등과 거리를 두고, 안정감을 주는 장소에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배변함에 깔아주는 모래나 깔개는 아기고양이의 부드러운 털에 들러붙지 않도록 거친 것이 좋습니다.

3. 놀거리가 다양하면 좋아요!

장난감과 종이상자를 많이 준비해주면, 가구나 커튼을 할퀼 염려가 줄어듭니다. 특히 아기고양이가 마음 놓고 할퀼 수 있는 스크래칭 포스트를 마련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만약 아기고양이가 장난감에 관심을 보이지 않는다면, 고양이가 좋아하는 박하류 풀 ‘캣닙’을 장난감에 뿌려서 관심을 유도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4. 탈출구를 철저히 봉쇄하세요.

아기고양이들은 조그만 구멍이나 틈이 있으면 그곳을 통해 밖으로 도망칠 수 있는데요~ 그래서 주방 찬장 뒤나, 바닥재, 창문 등에 난 틈을 잘 메워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베란다와 창문도 닫아두는 것이 좋으며, 문단속은 필수입니다!



5. 가전기기 사고를 주의하세요.

아기고양이에게 모든 것은 호기심거리! 그래서 세탁기, 건조기, 식기세척기, 오븐, 냉동고, 김치냉장고, 변기 등에 들어갔다가 다치는 고양이들이 부지기수입니다. 따라서 주방과 세탁실 그리고 화장실 문을 닫아두고, 각종 가전기기와 변기 문단속도 신경 써주세요~

6. 자나 깨나 불조심!

아기고양이를 키우는 가정은 난방기구와 향초도 신경 써서 관리해야 합니다. 난방기구 근처에 울타리를 두르는 것이 좋고, 아기고양이가 접근할 수 없는 장소에 향초를 두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7. 뜨거운 액체를 조심하세요.

뜨거운 차나 커피도 주의 대상입니다. 아기고양이는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특히 티타임에 나오는 초콜릿이나 건포도가 들어간 케이크는 고양이와 강아지에게 해롭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8. 전선을 잘 관리해주세요~

씹고, 물어뜯는 것은 아기고양이의 본능이며, 씹기를 통해서 새로운 것을 탐험합니다. 특히 가장 좋아하는 것이 얇은 전선인데요~ 플라스틱 배관으로 전선을 감싸서 안전하게 보호하는 것이 좋습니다. 

9. 안전이 제일이에요!

부동액, 세제, 소독약, 복용 약품 등은 아기고양이에게 독과 같습니다. 그리고 진달래, 철쭉, 백합, 아마릴리스, 은방울 꽃 등과 같은 꽃과 화분도 아기고양이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10. 질식 위험이 있는 것들을 치워주세요~

호기심 대장인 아기고양이에게 사람이 사용하는 모든 것이 호기심의 대상입니다. 바닥에 놓인 반창고나 귀걸이 한 쪽이 아기고양이를 질식시키는 원인이 되기도 하니, 쉽게 열지 못하는 수납함에 잘 보관해두는 것이 안전합니다.


노트펫(www.notepet.co.kr)에 

방문하시면 더 알찬 정보를 만날 수 있어요:D


[추천콘텐츠]

고양이vs집사의 물러설 수 없는 '자존심' 한판 승부, 결과는?

"야 덩생아! 나 이빨에 뭐 꼈냐?" 치아관리 철저한 시바견

삼색털 고양이는 왜 대부분 암컷일까?

미세먼지 심한 날, 댕댕이는 어떻게?

고양이가 절대 먹으면 안 되는 음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