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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트펫] 시각장애인과 함께 시내버스에 오른 안내견을 향해 "왜 입마개를 하지 않았느냐"며 소리 친 버스기사 목격담이 나왔다.

'아직도 이런...' 반응과 함께 버스 회사에 항의가 쏟아졌고, 회사는 결국 사과하고 개선을 약속했다.

지난달 21일 오후 5시가 넘은 시각 출근을 위해 버스를 타고 가던 A씨는 가슴이 꽉 막히는 광경을 목격하게 됐다.

30대 후반의 남성 시각장애인이 안내견을 데리고 버스에 오르자 버스기사가 "왜 입마개를 하지 않았느냐"고 소리 친 것이었다.

타고 있던 승객들도 다 들을 수 있을 정도의 큰 소리가 났다. 시각장애인 남성은 이런 일이 익숙하다는 듯 "안내견은 입마개 하는 개가 아니다"고 곧장 응수했고, 버스기사가 대꾸하지 않아 일이 더 커지지는 않았다.

그 뒤 A씨의 시선은 장애인과 안내견에 머물 수 밖에 없었는데 안내견은 자꾸 이리저리 눈치를 보는 것같았다.

A씨는 "버스에 사람이 늘어나면서 안내견이 계속 눈치를 봤다"며 "장애인 분과 안내견이 10분 정도 버스를 탔는데 그 시간이 엄청 길게 느껴졌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A씨는 그 다음날 목격담을 자신의 SNS에 게시했다.

재작년 10월말 예비 안내견과 예비 안내견을 교육하는 퍼피워커가 서울 잠실의 한 대형마트를 찾았다가 봉변을 당했다.

재작년 10월말 예비 안내견이 퍼피워커와 직원 간 고성에 겁을 먹은 모습이 공개돼 분노가 일었다.

예비 안내견을 출입을 문제삼는 직원과 퍼피워커 사이에 고성이 오갔고, 그 사이에 4~5개월령의 예비 안내견은 목줄을 무는 등 겁에 질린 표정을 지었다. 이 일이 전국적으로 알려지면서 결국 대형마트는 사과와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A씨의 목격담은 당시 일 만큼 큰 일은 아니었지만 목격담을 전해들은 이들은 그때의 일을 떠올리면서 참지 않았다.

해당 버스를 운행하는 경기도 수원 수원여객운수에 항의가 쇄도했고, 사건이 알려진 지 보름 만인 지난 5일 회사는 사과와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수원여객운수는 "2021년 12월21일 우리 버스를 이용하셨던 시각 장애인 승객 및 도우미견을 배려하지 못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며 홈페이지에 사과문을 게시했다.

수원여객운수는 "이번 일을 계기로 수원여객운수는 전체 임직원들이 시각 장애인 승객 및 도우미견에 대한 관련법규와 기준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전사 공고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또 "앞으로 유사한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적극적으로 교육하고 홍보하도록 하겠다"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A씨는 "그날 그나마 아이가 무사히 버스에서 내리는걸 볼 수 있었고, 한참을 아이가 가는길을 쳐다봤다"며 "이번 일을 계기로 안내견에 대한 인식이 바뀌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 "안내견을 지나가다 보게 되면 아이를 눈으로 응원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세형 기자 eurio@inbne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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