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동리드줄. 


줄길이가 넉넉해서 강아지가 자유롭게 돌아다니고, 당김 버튼만 누르면 어디 있는지 알 수 있는데요. 그래서 실제로 많은 견주들이 산책할 때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동리드줄은 전세계 동물행동학 전문가들이 절대로 사용하지 않도록 권고하는 제품이라는 걸 알고 계신가요?



강아지에게 좋은 걷기 교육은 줄이 팽팽해지면 멈추고, 느슨해지면 걷는 것임을 알려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자동리드줄은 강아지들을 그 반대로 가르치는데요. 


자동리드줄을 지속해서 이용한 강아지들은 줄이 팽팽해지면 앞으로 계속 당기게 되고, 원하는 곳에 갈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되는 것입니다.



산책길에서 강아지는 종종 보호자가 예측하지 못한 행동을 할 수 습니다.


상대편에서 오는 개를 향해 뛰어가기도 하고, 지나다니는 사람과 자전거 등에 덤벼 들거나 피해야할 상황도 발생하는데요. 


이렇게 통제가 필요할 때 자동리드줄은 무용지물이 됩니다.



통제가 잘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 외에도 자동리드줄은 여러 가지 위험요소를 갖고 있는데요.


자동줄에 목줄을 한 경우, 줄을 당기게 되면 안압이 올라가고, 기관에 심한 자극을 줘서 건강에도 좋지 않습니다.


또 줄이 강아지 다리에 꼬인 경우 가느다른 줄이 피부를 파고들어 크게 다치게 할 수도 있지요.



안전사고의 위험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늘어나는 줄 부분은 잘 보이지 않아 자전거가 줄에 걸리거나 지나가던 사람들이 걸려 넘어지면서 발목을 다치는 일도 발생합니다.


게다가 급할 땐 줄을 맨손으로 당기는 바람에 보호자가 다치는 경우도 많은데요. 물론 급하게 당길 때 강아지에게 가해지는 압력은 더 커집니다. 



사람에게도, 강아지에게도 위험한 자동리드줄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우리 강아지들의 산책길이 행복하고 안전해질 수 있습니다.



※ 본 콘텐츠는 김선아 돌로박스 자문 수의사가 노트펫에 기고한 칼럼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노트펫(www.notepet.co.kr)에 

방문하시면 더 알찬 정보를 만날 수 있어요:D


[추천콘텐츠]

앞 못 보는 노견의 '눈' 돼준 강아지..'지상 최고의 콤비'

서울대입구 찍고 홍대입구 거쳐 부산 서면 가는 길고양이

"누가 누굴 귀여워해?"..햄찌 구경에 푹 빠진 뽀시래기.avi

개도 쥐를 잘 잡는다

보호소 전전하다 새가족을 만난 강아지는 환하게 웃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