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도 피부 '속당김'을 느낀다?
봄철, 날씨가 건조해지면 특히 여자분들은 잘 아실 거예요.
피부 속당김!
건조해지니 피부가 당기고, 쩍쩍 갈라지기도 하고, 분명 평소랑 같은 크림을 다 발랐는데도 피부 속당김이 굉장히 심해지는 계절이죠.
환절기 때는 빵빵하게 보습제를 잘 발라 수분손실을 막아주지 못하면 갈라지는 느낌이 들기도 하고, 각질이 일어나기도 합니다.
그럼 이런 날씨에 우리 강아지들은 아무렇지 않을까요?
강아지들도 똑같은 과정을 겪게 됩니다. 다만, 털이 있어서 주인의 눈에 강아지의 피부가 잘 보이지 않을 뿐이죠.
사람의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강아지가 느끼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강아지들도 날씨가 건조해지면 사람과 마찬가지로 피부를 이루는 주 성분인 수분을 잃으며 쉽게 손상받게 됩니다.
그럼 어떻게 강아지들은 표현을 할까요?
건조한 날씨는 피부에 가려움을 느끼게 합니다. 겨울에 사람도 로션을 잘 바르지 않으면 표면이 가렵잖아요.
이것처럼 강아지들도 가려움을 느끼면서 긁게 됩니다. 긁는 행동이 잦다면 강아지 피부가 몹시 메마르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강아지들은 긁는 것을 스스로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사람처럼 의식적으로 참기가 쉽지 않고, 그러다보니 긁다가 상처가 나기도 합니다.
이미 건조해진 피부는 상처가 나면 회복이 느려지고 그렇게 2차 감염으로 이어지기도 하고, 여름에 털을 깎고 나서 그때야 발견하는 경우가 많아요.
여름이 되어서야 "어, 우리 강아지 피부가 이렇게 안 좋았나?" 놀라면서 동물병원을 많이 찾게 됩니다. 그런데 사실 이 피부질환은 봄부터 시작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이 건조한 봄 날씨를 어떻게 이겨내면 좋을까요.
첫 번째로는 집안을 적정한 습도로 유지해 주는 것입니다.
사람도 건조하면 호흡기도 피부도 너무 힘듭니다. 강아지들도 사람과 똑같아요.
그래서 가습기를 켜서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주는 것이 첫번째이고요.
두번째는 영양공급입니다. 지방산이나 비타민A 같이 피부 건강과 직결되는 영양소들이 있습니다.
이런 영양소들을 잘 공급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는 피부를 직접 보습관리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집에서 평소에 관리해주실 때는 보습 스프레이를 뿌려서 빗질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털이 긴 친구들도, 털이 짧은 친구들도, 보습 스프레이는 사람 피부 표면에 바르는 로션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피부 구성 성분인 세라마이드나 디판테놀 등 피부에 좋은 성분이 들어간 보습 스프레이를 충분히 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건조함이 잘 느껴지지 않더라도, 수시로 뿌려주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또 아이들이 먹어도 안전한 성분의 밤을 갈라지는 발패드, 갈라지는 코, 갈라지는 피부에 발라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털 있는 부분은 털을 헤치고 발라줘도 됩니다. 이런 건조한 부분에 밤을 발라주는 것은 봄철 피부 보습에 큰 도움이 됩니다.
사실 건조한 날씨는 우리가 무심하기 쉬운 계절입니다. 꼭 신경을 쓰셔서 촉촉한 봄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 본 콘텐츠는 곽지윤 돌로박스 자문 수의사가 노트펫에 기고한 칼럼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추천콘텐츠]
아빠냥에게 사랑의 '냥펀치' 맞은 아기냥..˝아빠, 나 왜 때린 고양?˝
[노트펫] 아빠냥이에게 느닷없는 냥펀치를 맞은 아기냥이의 모습이 웃음을 자아내고 있다. 최근 한 온라인 반려동물 커뮤니티에 "갑분맞??? 아빠, 나 왜 때려?"라는 글과 함께 한 편의 영상이 게재됐다. 게재된 영상 속
www.notepet.co.kr
˝고양이는 별로..˝ 주인님 향한 집사의 충격 고백
[노트펫] 고양이 2마리를 키우면서도 고양이가 별로라는 집사의 발언에 온라인이 발칵 뒤집혔다. 윤아 씨는 최근 한 반려동물 커뮤니티에 "셰퍼드와 스피츠입니다"라며 반려동물들을 소개했다. 그는 이어 "고양이는
www.notepet.co.kr
미견(犬)계로 협상 시도하는 강아지..˝엄마! 바꿔먹짜!˝
[노트펫] 식사를 하는 주인의 곁에 인형을 물고 다가온 강아지.
www.notepet.co.kr
`가방인가, 옷인가`..뉴욕전철, 대형견 어깨에 맨 견주 탑승거부
[노트펫] 미국에서 견주가 대형견을 얇은 가방에 싸서 지하철에 탑승하려다가 거부당했다고 영국 일간지 데일리메일이 지난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www.notepet.co.kr
가끔 이유 없이 우울하고 불안할 때가 있는데..
노트펫 반려동물뉴스
www.notepet.co.kr